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문화체육관광부-대한민국예술원

전체메뉴보기
검색
전체메뉴보기
닫기
닫기
예술원소식
프린트
제목 제68회 대한민국예술원상 및 제2회 대한민국예술원 젊은예술가상 시상식 개최 행사일 2023.9.5.(화) 15:00 l 조회수 590 |
작성자 진흥과-문학
  대한민국예술원(회장 유희영, 이하 예술원)은 9월 5일(화) 오후 3시, 예술원 대회의실에서 '제68회 대한민국예술원상 및 제2회 대한민국예술원 젊은예술가상' 시상식을 열어 대한민국예술원상 4명, 젊은예술가상 6명에게 상을 수여했다. 이번 시상식에는 수상자와 그 가족들을 비롯해 문화체육관광부 전병극 제1차관, 예술원 회원 등이 참석해 수상의 기쁨을 함께하였다. 
 
  올해 대한민국예술원상 수상자로는 ▲ 문학 부문에 평론가 유성호, ▲ 미술 부문에 서양화가 나희균, ▲ 음악 부문에 타악기 연주자 박동욱, ▲ 연극 부문에 공연 제작자 박명성이 선정됐다. 
 
   대한민국 예술원상은 1955년부터 매년 우리나라 예술진흥 발전에 현저한 공적이 있는 예술인에게 수여하는 상으로서, 문학, 미술, 음악, 연극·영화·무용 4개 부문에서 올해까지 수상자 총 227명을 배출했다.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메달, 상금 5천만 원을 수여한다. 
 
  젊은예술가상은 ▲ 문학 부문에 평론가 강동호, ▲ 미술 부문에 동양화가 조인호, 조각가 서해영,▲ 음악 부문에 바이올리니스트 한수진, 그룹 잠비나이 멤버 이일우, ▲ 영화 부문에 영화감독 정주리가 수상했다.
 
  젊은 예술가상은 5년 이상 뛰어난 작품 활동이나 성과 등을 보여 장래가 촉망되는 만 40세 미만의 예술인에게 수여하는 상으로서, 부문별로 수상자를 선정해 상장과 메달, 각 2천5백만 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예술원은 지난 3월부터 4월까지 대한민국예술원상과 젊은예술가상 후보자 추천을 받고, 부문별 (예비)심사위원회와 종합심사위원회 등을 거쳐, 6월 29일(목) 제71차 정기총회를 통해 최종 수상자를 선정했다. 
첨부파일 첨부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