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문화체육관광부-대한민국예술원

전체메뉴보기
검색
전체메뉴보기
닫기
닫기
공지사항
프린트
제목 제25회 예술원미술전(울산전) 순회 개최 등록일 2007-10-28 l 조회수 4874 |
작성자 관리자

제25회 大韓民國藝術院 美術展(울산전)개최

- 현대미술의 정통성을 이어온 원로작가들의 아주 특별한 전시 -

 

대한민국예술원(회장 : 車凡錫)은 11월 7일(금)부터 11월 16일(일)까지 울산광역시문화예술회관 전시실에서 제25회 예술원미술전(울산전)을 순회 개최한다.

 

지난 10월 예술원 미술관에서 관람객들의 뜨거운 호응속에 전시 된 바 있는 이 전시는 우리나라 미술계 최고 원로라 할 수 있는 예술원 회원(미술분과)들의 최근작품 한국화, 서양화, 조각, 서예, 공예, 건축부문의 작품 41점을 선보이게 된다.

 

예술원 미술전은 우리 미술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수준높은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되었으며, 특히 한국 문인화의 대가인 "장우성", 기하학적 기법의 작가 "이 준", 서양화적 회화가 아닌 동양적 회화를 추구하는 "이대원", 한국 최초의 여류조각가 "윤영자", 전통 도자공예를 현대도예 로 승화시킨 "권순형" 등 우리 미술계를 이끌어 온 원로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하게 되는 이번 미술전은 문화의 세기와 함께 하는 예술원의 새로운 역할과 위상을 재 확인하고, 예술을 사랑하는 울산 시민들에게 미술의 진수를 감상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전 시 개 요

ㅇ 전 시 명 : 제25회 대한민국예술원 울산순회전

- 일 시 : 2003. 11. 7(금)∼11. 16(일) / 10일간

- 장 소 : 울산광역시문화예술회관 제1전시실 (울산 남구 달동 소재)

ㅇ 전시작품 : 41점

□ 출품 작가 및 작품명 : 21명 / 41점

 

<한국화> : 5명 / 10점

。 장우성(2) : 학, 길잃은 거위 。 천경자(2) : 하와쓰 태국의 무희들

。 박노수(2) : 高士, 遊鹿

。 권영우(2) : 무제Ⅰ, 무제Ⅱ

。 민경갑(2) : 自然속으로 (03-20) 無爲 (03-1) <서양화> : 6명 / 12점

。 이 준(2) : 彩宴, 五月 。 권옥연(2) : 달무리, 소녀

。 문학진(2) : 卓子 위, 테이블 옆

。 이대원(2) : 사과나무, 못

。 오승우(2) : 十長生圖(9),

。 손동진(2) : 달빛, 樂土 十長生圖(10) <조 각> : 4명 / 7점

。 백문기(1) : 동상의 목

。 전뢰진(2) : 바다 나들이 호수 나들이

。 윤영자(2) : 평화, 율

。 최종태(2) : 서있는 사람Ⅰ 서있는 사람Ⅱ <서 예> : 3명 / 6점

。 김충현(2) : 榻書, 惟勤尙儉

。 조수호(2) : 公心如日月 幽意寫不盡

。 이수덕(2) : 春深夜靜 漢城寓舍盆梅贈答

 

<공 예> : 2명 / 4점

。 권순형(2) : 자연의 섭리

。 이신자(2) : 지평을 열며Ⅰ 우주유영 지평을 열며Ⅱ

 

<건 축> : 1명 / 2점

。 이광노(2) : 호숫가의 팬션, 전통문화연구소

□ 전시기획 및 작품특성

우리나라 최고 원로 미술가의 작품을 전시하는 예술원 미술전은 '79년부터 매년 기획전시로 개최되어 올해로 25번째를 맞게 된다.

 

금년 미술전은 예술원미술관운영위원회에서 제반사항을 결정하고, 미술분과 회장인 이광노 회원과 전시경험이 풍부한 권순형 회원 두분이 기획˙편집˙전시 등 을 총괄하였다.

 

예술원 미술분과회원의 평균연령이 77세임에도 불구하고 와병중인 일부를 제외한 대부분의 회원들이 왕성한 창작의욕으로 최근작품을 출품하여 평생 한 분야에 바쳐온 회원들의 성실한 작품세계와 뜨거운 창작 열정, 그리고 예술적 성과의 풍요로움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국내 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다양한 개인전을 개최한 바 있는 박노수, 권옥연, 문학진, 전뢰진, 손동진, 민경갑 회원의 작품도 전시되며, 특히, 올해 새로이 예술원 회원이 된 조수호, 이수덕 회원의 작품도 선을 보이게 된다.

 

서울전시가 끝난 후 이 작품들은 울산광역시문화예술회관에서 지방전시를 할 예정 이며, 지방에서도 우리나라 최고 미술의 진수를 감상할 기회를 갖도록 하였다.

 

※ 보다 자세한 안내는 아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예술원사무국 진흥과 : ☎ 02-596-6216~7

이광노 미술분과회장 : (연구실) ☎ 02-736-7085

울산광역시문화예술회관 : 울산광역시 남구 달동 413-13 ☎ 052-275-9623

첨부파일 첨부 파일이 없습니다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